카테고리 없음

광교한의원 교통사고 바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믿음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2025. 4. 10. 21:52

 

 

 

광교한의원 교통사고 바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보행을 하거나, 대중교통을 탈 때, 자가용을 운전할 때 등 교통사고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여야 합니다. 나만 주의한다고 해서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예측하지 못한 순간에 교통사고에 조우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고를 처리하고 후처리에 관하여 잘 알아두고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사고 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차량을 살피기에만 급합니다. 바쁜 일상을 보내다보면, 사고 처리와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하여 괜찮겠지, 생각하고 건강을 살피는 일을 뒤로 미루기도 합니다. 그러나 몸 상태를 면밀하게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큰 외상이나 심각한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진료를 받도록 해야합니다. 내상의 손상이 생길 수 있고, 후유증 등 다양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광교한의원 등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차량의 큰 충돌은 안전벨트를 하더라도 인체가 크게 앞뒤로 흔들리게 되고 심하게 부딪힙니다. 충격이 강하기 때문에 전신 여기저기에 손상이 생깁니다. 증상은 사고의 규모 및 경위에 따라서 개인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후유증의 증상은 신체적인 문제 또는 정신적인 문제로 구분지을 수 있고, 유형에 맞춰서 몸과 마음을 고루 살펴야 하고, 악화되지 않게 꾸준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연부조직 손상입니다. 근육의 과도한 긴장상태 혹은 경직상태가 되고, 인대가 늘어나며 건에 손상을 입는 등 염좌가 발생합니다. 연부 조직에 손상이 생기면 척추 관절의 통증이나 질병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에는 저릿함, 뻐근함, 무력함 등의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관절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동반되면 후유증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증세들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식욕 저하, 식후의 소화불량, 머리가 무겁거나 지끈대는 현상, 일어설 때 갑자기 빙글빙글 돌거나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게다가 심리적인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우울감, 불안감, 심장 두근거림, 초조함 등이 발생하고 숙면이 힘들고 잠이 잘 오지 않는 등의 증상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컨디션에 이상이 생기거나 불편함이 생겼다면 내적 손상을 원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후유증을 유발하는 후유증은 내상으로 발생한 내부 조직의 손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경추부의 염좌로 인하여 발생하는 편타성 손상은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목, 허리, 어깨, 골반, 무릎, 손목, 발목 등의 손상으로 인하여 유발되는데요. 시큰시큰 시리거나 저릿저릿 저리고 따갑고 쥐어짜고 당기는 등 다양한 유형의 통증이 유발됩니다. 현대인들은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생활하거나 운동 부족으로 인하여 근골격계의 상태가 약하기 떄문에 사고가 나면 손상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어혈입니다. 교통사고로 인하여 충격을 받으면 신체 내부에 출혈이 생기면서 어혈이 생깁니다. 이는 혈액이 몸 속에서 정체되거나 쌓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죽은 피로 인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고 염증 반응을 유발합니다. 체내에 정체된 어혈은 지속적으로 순환을 방해하면서 어혈은 이동하고 독소가 퍼지면서 전신에 걸쳐서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적인 손상을 제대로 치유하지 않으면 점점 악화가 되거나 만성화가 될 수 있으므로 배출과 제거 과정이 필요합니다.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므로, 평상시 주행을 할 때 안전 운전과 방어 운전을 해야하고, 양보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안전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주변의 차량과도 충분하게 안전 거리를 확보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가 났다면 사고 후의 처리와 대응을 바르게 해야 합니다. 단순한 접촉사고라 하더라도 후유증을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후유증은 최소 2일~7일 사이에 유발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고, 잠복기는 최대 수개월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병변 개선 후에도 안심하지 않고 통증이 사라진 후에도 최소 일주일 이상은 치료를 받은 후에 종결하도록 해야합니다.